티스토리 뷰
목차
1년 이상이 된 쌀을 드시고 있나요?
쌀을 구입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쌀의 색과 냄새가 이상하나요?
씻었는데 갑자기 잿빛 물이 나오나요?
✔️그 쌀은 곰팡이에 오염된 것일 수도 있어요. 곰팡이가 핀 쌀을 매일 섭취한다면 암을 걸리는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게시글을 끝까지 보시고 나와 우리 가족들이 매일 먹고 있는 쌀의 상태를 지금 당장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쌀곰팡이의 위험성
쌀에 곰팡이가 피면 매우 위험합니다. 절대로 먹어서는 안돼요.
곰팡이가 생성하는 독소로 인해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곰팡이 독소인 아플라톡신, 오크라톡신, 제랄레논 등은 1급 발암물질입니다.
특히 아플라톡신과 오클라톡신 등의 곰팡이 독소에 의해 간이 손상될 수 있어 간염이나 간기능 저하와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독소는 세균성 장염을 일으켜 구토와 설사, 복통이나 발열 증상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쌀이 심각한 것은 간과 신장을 공격하여 그 기능을 저하시키고, 만성적인 섭취는 각종 암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더욱이 임산부가 섭취할 경우, 기형아 출산 가능성이 높아지며, 유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생명을 위협하는 곰팡이 핀 쌀 아깝다고 드실 건가요??
씻거나 끓이면 되지 않냐고요?? 아니요~
안타깝게도 곰팡이 독소는 열에 강해서 끓여도 분해되지 않습니다.
즉시 폐기 처분하고 집안 청소로 잔여 곰팡이도 제거하셔야 해요!
쌀곰팡이 확인방법
어떤 쌀이 곰팡이가 핀 쌀인지 사진을 보고 확인해 보겠습니다.
✅쌀의 색상과 냄새
-정상적인 쌀은 흰색을 띠며 고소한 냄새가 납니다. 그러나 곰팡이가 핀 쌀은 어두운 푸른색, 회색, 검은색 점이 있으며 곰팡이 특유의 냄새가 납니다.
그러나 초기에는 약간의 엷은 황색 빛이 돌기도 하고, 군데군데 검은 점이 보일 수가 있어 헷갈릴 수가 있어요. 이럴 때는 반드시 더 자세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해야 할 일이 바로 쌀을 씻어보는 것이죠.
✅ 쌀 씻어 확인하기
신선한 쌀은 씻었을 때 여러분도 알다시피 뽀얀 막거리 같은 쌀뜨물이 나옵니다. 그러나 곰팡이가 핀 쌀은 푸르거나 잿빛의 물이 흘러나옵니다. 곰팡이의 포자가 씻겨 나오기 때문이죠. 잿빛 물이 나온다면 이것은 이미 곰팡이가 상당히 번진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쌀의 색과 냄새, 씻었을 때 잿빛물 여부로 점검하는 것이 쌀곰팡이를 확인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쌀에 곰팡이가 피는 이유
그렇다면 쌀통에 쌀을 잘 보관했는데도 곰팡이가 피는 이유가 뭘까요?
도정한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요?
쌀이 변질된 건 보통 보관상의 문제입니다.
쌀은 쌀 자체에 수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특히 무덥고 습한 여름은 곰팡이가 잘 생길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이랍니다.
👉보통 햅쌀이 나오는 초가을은 여름의 끝이니 쌀 수분도 많고 더운 날씨입니다. 바닥에 무언가 두고 쌀을 두어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게 해야 합니다.
쌀 보관방법: 곰팡이 완벽 차단하기
쌀을 보관할 때는 습도 60% 이하, 온도 10~15 이하 저온의 환경이 가장 좋습니다.
쌀을 빨리 소비할 수 없다면 물기가 없는 페트병에 쌀을 넣어 냉장고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쌀은 1년 이상 보관하지 않아야 하고요.
일주일에 한 번씩 쌀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곰팡이 문제를 차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