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심리

손실 회피의 이해와 예시 및 부작용

슈퍼라이터 2024. 2. 20. 19:42

목차



    반응형

     

    손실 회피
    손실 회피

     

    당신은 길에서 만 원짜리를 주웠을 때보다 만 원을 잃었을 때 더 큰 감정을 느낀 적이 있나요? 게임에서 이겼을 때보다 졌을 때 더 크게 슬퍼하거나 분노하지 않나요?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손실 회피라는 인간의 본능에 따라 행동하는 것입니다.

     

    손실 회피란 뭔가를 잃는 것을 피하려는 경향을 말합니다.  행동경제학에서는 이 현상을 자세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손실 회피가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왜 우리에게 발생하는지, 그리고 우리가 삶의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손실 회피 이해

     

     

    손실 회피란 사람들이 손실을 겪는 것을 이익을 얻는 것보다 훨씬 더 불쾌하게 느끼는 심리적 현상을 말하는 용어입니다.

     

    반짝이는 새 장난감이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당신은 그것을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런데 누군가가 당신의 장난감을 주면 다른 장난감 두 개를 주겠다고 합니다. 그러나 당신은 2개의 장난감을 가지게 되더라도 당신의 장난감을 포기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가지고 있는 새 장난감을 잃는 것이 싫기 때문입니다.

     

    당신에게 10만 원이 있다고 가정해 보세요. 이때 5만 원을 딸 수도 잃을 수도 있는 게임을 하고 싶은지 누군가 묻습니다. 그러나 당신은 이 게임이 그다지 흥미롭지 않은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5만 원을 따는 것보다 이미 가지고 있는 10만 원을 보호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선택 A: 50만 원을 벌 확률이 50%, 50만 원을 잃을 확률이 50%입니다.

    옵션 B: 25만 원의 수익이 보장됩니다. 어느 옵션을 선택하시겠습니까??

     

    두 옵션의 기대가치가 동일하더라도(25만 원) 손실회피로 인해 옵션 B를 선호하게 될 수 있습니다.

    옵션 A에는 50만 원을 잃을 가능성이 포함되어 있어 50만 원을 얻을 가능성보다 훨씬 더 나쁘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보석, 자동차, 집 등 자신이 소유한 물건을 팔려는 생각에 직면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꺼림칙함을 생각해 보십시오.

     

    매매거래를 통해 금전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하더라도, 애착을 갖게 된 물건의 소유권을 잃을 것이라는 두려움이  더 클 수 있습니다.

     

    소지품에 대한 이러한 감정적 애착으로 인해 물건을 필요 이상으로 오랫동안 소지하게 되어 잠재적으로 부나 유동성을 극대화할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는 투자의 맥락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당신이 한동안 좋은 성과를 보인 주식에 투자했지만 갑자기 그 가치가 하락하기 시작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주식을 파는 것이 추가 손실을 완화하기 위한 신중한 결정일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손실의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을 꺼려하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을 망설일 수도 있습니다.

     

    "매몰 비용 오류"로 알려진 이 현상은 손실 회피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투자자가 투자 손실을 예상보다 오랫동안 보유하게 하여 종종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시에서 손실 회피의 기본 원칙은 분명합니다. 돈, 소유물, 심지어 게임의 가상 포인트 등 우리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우리의 합리적인 판단을 무시하고 의사 결정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런 손실회피의 부작용에 대해서 말해 보겠습니다.

     

    손실 회피의 부작용

     

    손실 회피로 인해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잠재적으로 경력 성장과 성취로 이어질 수 있는 새로운 직업 기회를 제안받았다고 상상해 보십시오.그러나 당신은 현재 직장이 제공하는 안정성과 친숙함을 잃을까 봐 두려워서 이직을 주저합니다.

    손실 회피로 인해 개인의 성장과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하는 것이 방해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손실 회피는 침체와 안일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변화에 따른 불확실성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상황이 좋지 않더라도 현상 유지를 고수할 수도 있습니다.

    상실에 대한 이러한 두려움은 개인적인 성장을 추구하거나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거나 안전지대에서 벗어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불안의 증가입니다.

    잠재적인 손실에 대해 끊임없이 걱정하는 것은 정신 건강에 큰 타격을 주어 불안감, 의심, 불안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높아진 불안감은 판단력을 흐리게 하고 명확하고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손실 회피는 관계를 긴장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인 갈등에서 당신은 체면을 잃거나 패배를 인정하는 것이 두려워 자신의 입장을 고집스럽게 고수하거나 타협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인식된 손실을 놔두지 않으려는 이러한 거부감은 갈등을 확대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해결에 장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손실 회피는 자연스러운 인지 편향이지만 잠재적인 부작용을 인식하고 의사 결정 프로세스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방성, 적응성, 회복력의 사고방식을 키움으로써 우리는 더 큰 자신감을 갖고 삶의 불확실성을 헤쳐나가고 성장과 변화의 기회를 포용할 수 있습니다.

     

    손실 회피는 우리 마음이 작동하는 방식 중 교묘하지만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더 나은 것을 얻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라 무언가를 꽉 붙잡고 있는 이유가 바로 손실회피의 경향 때문입니다.

     

    손실 회피를 이해하면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며, 손실에 대한 감정이 판단을 흐리게 하지 않도록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뭔가가 잃어서 슬프다면, 그것은 단지 당신의 두뇌가 당신을 속이는 것일 뿐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반응형